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소개

IPO 성공한 카카오뱅크 중금리대출 공략 2금융권 고객도 노린다

728x90
반응형

카카오뱅크가 최근 기업공개(IPO)에 이어 적극적인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중금리대출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시중은행을 넘어 2금융권 고객 유치에도 나서는 모습입니다. 저축은행, 보험사, 카드사, 캐피탈사 등과 직접 경쟁이 가능한 중금리 대출 상품 2종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중금리대출 상품인 '중신용플러스대출' '중신용비상금 대출'을 8월 4일 출시했습니다. 두 상품은 신용점수가 820점 이하인 중신용자를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신용플러스대출은 KCB(코리아크레딧뷰로) 기준 신용점수 820점 이하의 직장인 급여 소득자가 대상입니다. 최대 한도는 5000만원이고, 금리는 최저 연 4.169%부터 시작됩니다.

 

세부 자격조건은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이어야 하고, 동일 직장 재직기간인 1년 이상인 급여 소득자입니다. 중신용 신용평가요건에 부합되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신용비상금대출은 직장 및 소득과 무관하게 서류 제출 없이 최대 300만원까지 약정 가능한 마이너스 방식의 대출상품입니다. 최대 한도는 300만원으로 심사결과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중신용비상금대출 최저금리는 연 4.402%부터 시작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두 상품은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의 기존 대출 메뉴인 신용대출 및 비상금대출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상품은 대출 신청 고객의 대출 요건과 신용상황에 따라 금리와 한도가 가장 적합한 상품이 자동 선택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중금리대출 상품 출시는 카카오뱅크의 향후 경영전략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보여집니다. 현재 카카오뱅크의 경쟁사로 여겨지는 시중은행을 넘어 저축은행과 보험사, 캐피탈사, 카드사 등과 직접 경쟁에 나설수 있다는 것을 선전포고한 셈입니다.

 

현재 국내 중금리대출 시장은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카드사와 보험사, 캐피탈사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개인신용대출 관련해 가장 저변이 넓은 곳은 저축은행입니다. 보험사와 카드사, 캐피탈사는 사실 저축은행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개인신용대출 상품이 많지는 않습니다.

 

다만 금리로만 보면 현재 중금리대출 시장에서 카카오뱅크의 직접 경쟁 상대는 보험사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카카오뱅크가 4% 초반대 최저금리를 제시하고 있는데, 보험사들 역시 4% 초반대 최저금리를 내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2금융권 가운데 개인 신용대출 금리가 가장 싼 곳은 보험사였습니다. 금융감독원 자료를 통해 2021년 첫째주 기준으로 중금리대출 상품의 금리를 살펴보겠습니다.

 

8 2일 기준 평균금리 기준 금리가 가장 싼 곳은 농협생명보험입니다. 일반신용대출 평균금리는 3.59%입니다. 1~3등급 고객의 경우 3.59%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농협생명은 4등급 이상의 고객은 대출을 하지 않고 있으니 신용등급이 3등급 이내인 분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생명보험이 두번째로 금리가 쌉니다. 일반신용대출 방식의 상품의 평균금리가 5.09%를 기록했습니다. 1~3등급은 4.99%, 4등급은 5.14%의 금리를 적용합니다. 삼성생명은 신용등급 5등급까지 대출을 해주는데요. 금리는 6.7%입니다.

 

세번째로 금리가 싼 곳은 교보생명보험입니다. 일반신용대출 기준 평균금리는 5.31%입니다. 1~3등급 4.96%로 오히려 삼성생명보험보다 쌉니다. 다만 4등급은 5.84%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교보생명은 최저 6등급까지 신용대출이 가능한데요. 금리는 8.98%로 상승합니다.

 

네번째로 금가 낮은 곳은 한화생명보험입니다. 일반신용대출 방식으로 평균금리가 6.22%로 정해졌습니다. 한화생명은 신용등급 1~3등급에 대해선 대출을 취급하지 않고요. 4등급부터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4등급 금리는 6.10%입니다. 한화생명은 6등급에까지 대출을 해주는데 금리는 6.10%입니다.

 

다섯번째로 금리가 낮은 곳은 DB손해보험입니다. 일반신용대출 평균금리가 6.77%를 기록했습니다. 1~3등급 6.25%, 4등급 7.62%의 금리를 적용합니다. DB손보는 신용대출을 4등급까지만 해줍니다.

 

https://olivestock.tistory.com/1

 

삼성전자 '8만전자' 회복 '10만전자' 향해 랠리

삼성전자 주가가 8만 원 선을 회복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약 5개월여 만에 최대 상승률을 찍고 본격적인 세 번째 랠리를 시작하는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8만전자’를

olivestock.tistory.com

https://papadodo.tistory.com/39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원금손실 가능성 어느정도? 수익성은 몇 프로?

크래프톤의 IPO 공모주 청약 최종 경쟁률이 7.79대 1에 그쳤습니다. 다소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 들었습니다.이에 청약을 받은 소액 투자자들은 원금 손실 등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

papadodo.tistory.com

 

728x90
반응형